SIB,한국사회혁신금융,기초생활수급자,해봄프로젝트,사회적경제

투자개요

본 프로젝트는 증권계좌 대신 일반입출금계좌가 필요한 "보호예수"프로젝트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링크(https://www.ohmycompany.com/community/notice/21026)를 참조하세요.


투자핵심노트


1. 목표성과 달성 가능성 증가

· 해봄프로젝트 1차 펀딩 5,100만 원 모집 성공
· 8/31 기준 탈수급 인원 129명, 탈수급률 16.1% 달성(단기성과)
· 8/31 기준 탈수급 1년 유지자 21명, 탈수급 유지율 26.3%(최종성과)

2. 리스크 대비 합리적인 수익률

· 탈수급률에 따라 연수익률 최소 4.1%~최대 8.1%
· 성과 달성 시 경기도의 예산으로 원금과 이자 상환
· 성과 미달성 시에도 한국사회혁신금융에서 최소수익률 지급 보장

3. 사회적 가치 + 재무적 수익

· 기초생활수급자 탈수급과 재무적 수익이 연동된 임팩트 투자
·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수익도 창출

증권발행정보

 




현금흐름예시

 

 

해봄프로젝트 탈수급률 성과 연동 투자수익흐름표

 

 

문제점 & 해결방안

17년 보건복지부에서 작성한 『기초생활보장제도 최초 수급판정 이후 지속현황』 자료에 따르면 4년 이상 탈수급 하지 못 하고 가난이 고착화된 인원이 약 100만 명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중 35%(35만명)에 해당하는 인원 생산가능연령(25~59세) 입니다. 1/3 이상이 탈수급할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변화하지 않는 현실, 기존의 복지제도에 변화가 필요한 것은 아닐까요?

 



사회문제의 새로운 대안! SIB.

SIB(Social Impact Bond_사회성과연계채권)
민간의 투자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성과목표 달성 시 정부가 예산을 집행, 투자자에게 원금과 인센티브를 함께 보상하는 사회성과 연동형 투자계약입니다.

SIB 더 자세히 알아보기 → (아래의 그림 클릭)

ⓒBenefit studio『사회혁신채권(SIB)-이제는 사회문제에 투자하세요!』

SIB 구조를 통해
정부는 성과가 있는 사업에 예산을 집행함으로써 무모한 예산낭비를 막을 수 있고
투자자들은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함과 동시에 수익을 남길 수 있으며
복지대상자들은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회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목표한 사회성과에 따라 원금과 인센티브를 보상받는 것이지요.

그만큼 투자자 입장에서는 자금 상환과 관련하여서는 안정감이 있지만, 달성되는 성과에 따라 수익률이 변동되기 때문에 운영기관과 사업수행기관의 능력이 중요합니다.


임팩트 투자 전문가와 복지고용 전문가의 만남

 

1.

해봄 프로젝트는 운영기관인 한국사회혁신금융(이하 KSIF)과 사업수행기관 사회적협동조합 내일로(이하 내일로), 협력기관 희망 만드는 사람들(이하 희만사)가 함께 사업을 수행합니다.

KSIF는 한국형 SIB모형의 개발 및 운영을 목표로 사회서비스 전문가와 투자 전문가로 구성된 국내 1호 임팩트 투자 전문 사회적기업입니다. 해봄 프로젝트의 안정적인 자금운용을 위해서 한국예탁결제원(KSD), 다솜이재단, 이지무브 등 기업·재단투자자로부터 투자금을 모금, 운용하고 있으며 오마이컴퍼니를 통해서도 한 차례 5,000만 원 모집에 성공하였습니다.

(1차 펀딩페이지 바로가기→)

내일로는 저소득층의 자활 및 자립을 지원하고 취약계층에게 고용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이미 해봄 프로젝트와 유사한 희망리본사업을 전국 최대 규모로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일반 수급자가 주 사업대상자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19%의 높은 탈수급률을 기록한 성과가 있습니다.

희만사는 재무상담을 통해 빚 고통의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재무컨설팅 전문 사회공헌기업입니다. 희만사는 국내를 넘어 아시아권 최초로 미국 B lab에서 평가하는 B Corp 인증(사회공헌기업인증)을 받았습니다. 경기도 SIB 해봄 프로젝트에서 희만사는 탈수급에 성공한 사업참여자를 대상으로 탈수급 유지에 필요한 재무상담을 지원합니다.

 

2.

해봄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이 운영됩니다.



1) KSIF
(운영기관)이 기업·재단 투자자로부터 약 15억, 크라우드펀딩으로 5천만원의 투자금을 모집합니다.

2) 내일로(수행기관)이 모집된 투자금을 활용하여 경기도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2017년 2월부터 2019년 2월까지 고용복지통합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희만사(협력기관)이 수급자들에게재무컨설팅을 제공하여 탈수급 가능성을 높입니다.(1차년도 사업기간 : 2017.02.11~2018.02.10, 2차년도 사업기간 : 2018.02.11~2019.02.10)

3) 한국산업관계연구원(평가기관)이 사업 종료 후 사업 성과에 대해 평가하여 평가 결과를 경기도와 한국사회혁신금융에 전달합니다.(성과평가기간 : 2019.02.11~2020.06.10.이내)

4) 경기도는 평가 결과를 확인한 후 탈수급률 성과에 따라 2020년 6월까지 한국사회혁신금융에 사업비 예산을 집행합니다.

5) 한국사회혁신금융은 경기도로부터 사업비를 받아 기업·재단 투자자와 개인 투자자에게 원금과 수익을 성과에 따라 지급합니다.

 

3.

18년 8월 31일을 기준으로 총 참여자는 769명(사업참여 확정자 추가 31명 예정), 이 중 탈수급 인원은 129명으로 800명 기준으로 하였을 시 탈수급률은 16.1%에 해당합니다. 이는 사업수행기관(내일로)이 예측한 기존 분기별 탈수급 예상인원보다 2개월 빠른 진행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투자제안서를 참고바랍니다.)

기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