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INTERVIEW

오마이컴퍼니가 만난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Interview (169)

  16 17 18 19 20   
자연음식을 전달한다 <해피마중물>
등록일
2015-02-24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서울 북아현동에 오픈예정인 카페 해피+(해피플러스)를 방문했습니다.

카페 해피플러스는 사찰음식체험 전문기업 해피마중물에서 운영하는 카페로 15.3월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곧 카페 오픈예정인 해피마중물 김진여심 대표님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해피마중물.jpg



Q.요즘 사회적기업창업은 젊은 청년분들이 많이 하는 편인데 대표님께서 연세가 있으셔서 놀랬습니다. 더군다나 크라우드펀딩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시다고 하셔서 의외였구요.(대표님의 연령 60대 초반) 

대표님은 어떻게 해서 시니어창업으로 해피마중물을 시작하시게 되셨나요?


A.해피마중물은 사회적기업 시니어창업교육을 받고나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창업에 관심이 있어서 그 쪽으로 고민하고 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지인추천으로

2013년 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진행했던 사회적기업 전문가양성과정을 수강하게되었고 

그 후 꾸준히 봉사활동을 함께했던 5명의 지인과 함께 창업준비를 했습니다.

  

불교 종교단체 봉사활동을 통해서 꾸준히 청소년 한부모가정지원, 여성인권단체을 지원해왔던 5명은

사찰음식체험기업 해피마중물 시작하게 되었고, 순수익의 일부(현재까지는 거의 전부)를 한부모가정에 지원하고

관련 행사를 진행하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크라우드펀딩과 오마이컴퍼니는 해피마중물의 인큐베이팅기관인 사회연대은행을 통해 알게되었고, 

같은 기수인 제리백이 오마이컴퍼니를 통한 크라우드펀딩 성공을 보고 이번 카페 오픈을 위한 자금마련과 

홍보를 위해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Q.요즘사람들은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많고, 사찰음식을 배우는 교육이나 행사가 많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렇다면 해피마중물에서 진행하는 사찰음식체험도 사람들이 참여도노 높은편인가요?


A.체험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전통 사찰음식체험이 많긴하지만 요즘은 사찰마다 요리연구소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고, 사람들도 본인이 다니는 사찰로 가기 때문에 사찰요리연구소에서 진행하는 것보다 체험비를 더 저렴하게 책정하더라도 그 쪽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진입장벽이 높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지금까지 체험공간이 없다보니, 매번 요리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대여해야하는 어려움과 정기적인 행사 진행이 어려웠습니다.



해피마중물 체험행사.jpg



해피마중물 김치.jpg



그래서 고민한 것이 작은 공간이긴 하지만  해피플러스라는 카페공간을 통해 사찰음식체험을 진행하고, 해피마중물 자연음료를 판매하자고 생각했습니다.

꾸준히 청소년 한부모가정을 도울 수 있으려면 안정적인 수익이 필요하니깐요. 

카페 해피플러스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만드는것이 해피마중물의 올 해 목표입니다.




Q.시니어창업을 하시면서 힘드신점은 없나요? 


A.2013년부터 꾸준히 교육을 받고 있고, 지금도 열심히 공부하면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내일은 사회연대은행 창업팀 4기로 졸업하고요(15.2.12)

꾸준히 교육을 받지만 구성원의 연령이 높다보니 홈페이지 운영이라던지 페이스북 같은 걸 잘 활용하지 못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관리나 운영도 지금까지 봉사자를 통해서 조금씩 다듬었는데 업로드를 했는데, 충분하게 관리 돼지 않아서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저희 해피마중물은 온라인을 통한 홍보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홍보의 어려움을 보완하고 이번 프로젝트를 기회삼아 해피마중물을 세상에 알리고자 합니다.



Q.내어주신 음료가 특이하네요? 이건 무슨 음료인가요?

A.이건 고구마식혜입니다. 해피마중물은 사찰음식체험 진행뿐만 아니라 자연음료도 직접 만들고 판매하려 합니다. 저희는 사람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드리고 싶어요. 그렇기 때문에 원재료를 아낌없이 사용하여 만들고 방부제가 없는 자연음료를 연구하여 만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만들어진 음료가 당근식혜, 단호박식혜, 고구마식혜가 있고, 직접 발굴한 오미자농장을 통해 오미자청을 공수하여 음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KakaoTalk_20150217_162932893.jpg

 


사실 지난 한 해 사찰음식체험으로는 수익이 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이 자연음료판매 확대를 통해서 수익창출을 모색하려합니다.

현재까지는 만들어진 음료를 나눠드리며 시장반응을 보았고, 몇몇 회사나 단체에서 납품계약을 체결하려 합니다.

카페 해피플러스가 오픈된다면 사람들에게 좀 더 공격적으로 홍보를 해볼 생각입니다.



_DSC0002식혜50.JPG


해피마중물에서 만든 자연음료는 식재료를 아낌없이 사용하였기 때문에 별도의 색소를 넣지않아도 진한 자연의 색을 뽐내고 있었다.



Q.카페오픈을 앞두고 인테리어비용이 많이 들것 같습니다.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A.저희는 천천히 가더라도 알차게 하려 합니다.

인테리어 비용도 간판부터 이것저것 하려다보니 비용이 만만찮게 들어가더라고요.


물론 남 보면서 번듯이 차려 놓으면 좋지만, 그것이 빚을 내서까지 하는것이라면 

남을 돕고자 시작한 일인데 빚 갚는데 전력해야 하고 그렇다면 본심을 잃을 것 같아요.

우선은 저희가 할 수 있는만큼 하고 무리하지않고 카페를 만들려고 합니다.



KakaoTalk_20150217_162918267.jpg


혁신기술과 정보, 지식을 기반으로한 젊은 세대의 청년창업과 달리 화려함보다 우직함을 바탕으로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시니어창업팀 해피마중물.


2015년 카페해피플러스를 통한 사찰음식체험활동 뿐만 아니라 건강한 자연음료를 만드는 해피마중물의 성장을 기대해본다.



인터뷰 일시 : 2015. 02. 11 

인터뷰 장소 : 서울 북아현동 해피마중물 사무실(카페 해피플러스)

탐방자 : 백은선

세상을 바꾸는 사회적기업인 : 해피마중물 공동대표 김진여심, 윤정자 

첨부파일
탐방기노출용.jpg
댓글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