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INTERVIEW

오마이컴퍼니가 만난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Interview (169)

  11 12 13 14 15   
기억을 기록하는 협동조합 <나르샤쿱>
등록일
2016-02-19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우토로 마을 을 기억하시나요? 지난해 인기 예능프로그램인 MBC 무한도전-배달의 무도편에 등장해 출연진은 물론, 시청자들의 눈시울을 붉게 만들었던 일본 우토로 마을의 이야기..일제강점기에 그곳에서 강제노역을 한 한국인노동자들, 그분들껜 고향이 돼버린 우토로 마을이 곧 사라집니다.   

우리에겐 잊을 수 없는 역사, 우토로 마을이 담아내는 공간적 의미, 그 기억을 위해 1인창조기업 대표님들이 뭉쳤다고 합니다. 

 

 

 

[우토로 360 프로젝트]  그리고 나르샤쿱 을 오마이컴퍼니가 만났습니다.  

 

 

안녕하세요 노윤아 대표님 반갑습니다현재 진행하고 있는 [우토로360 프로젝트]를 통해서 인사드리게 되었네요먼저 <나르샤쿱>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반갑습니다. 나르샤쿱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DIPA) 내 입주기업 5명의 대표가 모여 2016년 2월에 설립한 협동조합입니다.설립과 동시에 무언가 의미 있는 작업을 해보자는 취지로 고심끝에 해방과 전후 세대로서 가지고 있던 시대적 사명감과 부재감에서 출발하여 [우토로 360 프로젝트] 를 준비, 기획하게 되었고 이를 시작으로 나르샤쿱의 사업중 하나로 VR Digital Heritage를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하여꾸준히 진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별한 일을 하기 위해 특별한 분들이 함께 모인 것 같은데요구성원 분들은 어떻게 모이게 되었는지요그리고 협동조합으로 시작하게 된 계기도 있을까요

 

저희멤버들은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DIPA)에 입주하여 각자 고유의 비즈니스 영역에서 서로 아이디어 공유를 통해 서로의 장점을 부각시키고단점을 보완시키는 방향으로 협업하며공동의 가치를 추구하고자 협동조합의 형태로 모이게 되었습니다.

협동조합 설립과 동시에 무언가 의미 있는 작업을 해보자는 취지로 고심끝에 해방과 전후 세대로서 가지고 있던 시대적 사명감과 부채감에서 출발 하여 우토로 360 프로젝트” 준비기획하게 되었고 이를 시작으로 나르샤쿱의 사업중 하나로 VR Digital Heritage를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하여 꾸준히 진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 있는 [우토로360 프로젝트] 에 대해 간략히 설명 부탁드릴께요더불어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달성하고 싶으신 목표가 있으시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일본 교토부 우지시 우토로 51번지, 이곳 우토로 마을에는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사람들이 있습니다. 1941년 교토 군비행장 건설을 위해 한국인노동자 1,300명 강제동원되었는데 70여년동안 우토로 마을에서 살아가고 있던 그분들이 1989년 이래 계속 된 퇴거명령에 마을을 떠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2017년 역사속으로 사라질 그분들의 삶의터전인 우토로를 VR(Virtual Reality)을 통해 기록하고 보존하여 기록으로 남기고자 합니다.

 이번 <우토로 360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 함께 우토로에 대한 관심과 역사적 사실을 널리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그런 의미 있는 일에 나르샤쿱과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는 기회의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 우토로 360 프로젝트 바로가기 >>  http://bit.ly/1To7icU

 

 

역사와 지리를 전공한 저로서도 많은 관심이 가고 진심으로 응원하고 싶은 프로젝트입니다! ‘마을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지만 마을 사람들의 삶과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라는 문구가 마음에 와 닿네요


VR(가상현실)미디어 콘텐츠 를 제작하신다고 했는데 VR이라는 것이 생소하게 느껴집니다간략히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은 미디어의 한 방식으로 여러 산업에 활용되고 있으나 이번 <우토로 360프로젝트>는 디지털 헤리티지 목적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기존 디지털 헤리티지 기록 작업에 활용해온 C.G와 3D스캔방식은 많은 비용과 제작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과 일반적인 2D촬영 방식의 기록미디어는 렌즈의 화각이 갖고 있는 물리적인 제한 내에서 단방향의 기록과 연출가(촬영감독)의 의도가 반영된 영상만을 볼 수밖에 없었다는 단점에 반해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미디어는 전 방향으로 기록하고 표출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미디어로 우리 주변에서 사라지는 장소 재개발 및 댐 건설 수몰 예정지사료적 가치 있는 곳 등을 360도 전방위로 기록이 가능한 VR 영상으로 기록보존 가능합니다

 

 

이번 펀딩이 나르샤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크라우드펀딩과 오마이컴퍼니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멤버중 ()바이앤 노윤아 대표가 현,()사람과사회적경제에서 실시한 사회적기업 창업과정에 참여하여 크라우드펀딩을 접하게 되었고 이번 <우토로 360 프로젝트>를 오마이컴퍼니에서 진행하고 싶다고 제안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10년 혹은 그 이상 시간이 흐른뒤 나르샤쿱은 어떤 협동조합으로 기억되고 싶으신지요?


나르샤쿱은 영상 미디어 컨텐츠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협동조합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사람이 중심이 되는 미디어 컨텐츠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유롭게 하고 싶은 말씀 있으면 부탁드릴께요^^


나르샤쿱의 다음 프로젝트는 <상해 임시정부 360 프로젝트>입니다지속적인 관심과 오마이컴퍼니의 아낌없는 지원 부탁드립니다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토로마을과 함께 우리 역사의 소중한 공간들 모두가 사람들에게 널리 기억되길 바라겠습니다. 




 

 


"마을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지만, 마을 사람들의 삶은 기억되길.."

 

나르샤쿱 이 들려줄 이야기를 오마이컴퍼니가 함께 응원합니다.

 


 
Support Your Dream

  OHMYCOMPANY

 

댓글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