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INTERVIEW

오마이컴퍼니가 만난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Interview (169)

  11 12 13 14 15   
독립운동가들을 기억해주세요 <정앤선필름>
등록일
2016-03-17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식민지의 조선인 선구자들은 일제의 혹독한 탄압을 피해 고국을 떠나 타국에서 독립운동을 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대부분 만주의 바람으로 흩어졌고 중국 대륙의 한줌 흙으로 사라졌습니다. 얼마나 많은 무명의 독립지사들이 역사에서 누락되었는지 알 수 없지요. 

 

애국, 애족의 신념을 삶의 표지로 삼고 고귀한 헌신의 삶을 산 애국자가 이념의 차이에 따른 차별에 의해 잊혀 져야 한다거나 삭제되어야 한다면 너무나 안타까운 일입니다. 


 

 

<김산의 아리랑 프로젝트> 와 정앤선필름 을 오마이컴퍼니가 만났습니다. 

 

 

최해준 대표님 안녕하세요이번 <김산의 아리랑 프로젝트> 를 통해 인사드립니다

역사를 전공한 저로서도 잊고 있거나 몰랐던 부분들이 많아 숙연해지기도 하였는데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 독립운동가분들이 재조명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먼저 정앤선필름이 어떤 일을 하고자 설립된 곳인지어떤 가치를 추구하는 곳인지 간략한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역사와 전통사회와 사람들에 대한 스토리를 창의적예술적으로 영상화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역사니 전통이니 하면 사실 거창한 얘기들이 될 수 있겠습니다만 사람들이 만들어 낸 스토리’ 입니다유명한 역사적 인물이든 이름 없는 사람이든 모두 라이프 스토리를 창작하고 있는데 사는 게 다 똑 같지라고 말해도 그들 각자의 웃음과 눈물은 동기의미농도에서 차이가 있지요그러므로 영화는 탐미적 형상화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의 이야기를 깊이 있는 기제들로 엮어 관객의 공감을 끌어내야 한다고 봅니다그러기 위해 인간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근본적 가치로 삼아 아름다운 성찰과 따뜻한 시선을 표현하는 행복을 만드는 창작소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번에 진행하는 김산의 아리랑제작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산 선생님에 대해서도 사람들에게 소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제에 체포된 김산말로 형언할 수 없는 고문을 받았다.

 

 

: [김산의 아리랑]은 독립영화로 기획 되었습니다적은 제작비를 예정하므로 해서 규모가 작습니다. 11살에 집을 나와 일생을 독립운동에 헌신한 김산의 파노라마 같은 일생을 온전하게 담아내려면 많은 제작비가 필요합니다그런 완성된 작품은 누군가 하겠지요하지만실현되기에는 무척 어려울 거라고 봅니다.

 

독립영화 [김산의 아리랑]은 프로젝트의 실정에 맞게 제작 규모를 정했습니다.

김산과 님웨일즈의 인터뷰를 주요 씬으로 잡았습니다.

많이 부족하더라도 징검다리를 놓으면 우선은 건널 수 있지 않을까요?

 





: 김산의 아리랑 프로젝트 응원하기  http://bit.ly/1niKW01


 

 

소년 김산.

김산의 본명은 장지락’ 또는 장지학입니다평안도의 어디쯤인가가 고향이랍니다. 11명의 식구가 우글거리는 대가족의 셋째아들이었어요.

일곱 살 때그의 어머니가 일본 순경에게 폭행을 당했습니다예방주사를 제때 안 맞고 늦게 와서 귀찮게 한다는 이유로 말입니다아마 그때부터 김산은 일제에 대해 인식했을 겁니다국경에서 들려오는 독립군들의 전투 이야기, ‘이동휘 장군과 안중근 의사의 영웅담들은 어린 김산의 심장을 쿵쿵 뛰게 했습니다

 

 


 

 


식민지 피지배민의 참담한 현실.

11살에 집을 뛰쳐나와 자신이 갈 길을 찾기 시작한 그는 형의 구두 가게에서 일하다 중학교에 들어갔습니다재학 중 3.1 만세운동이 일어났는데 김산도 밥을 굶으며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고 다녔습니다일제의 탄압은 가혹했습니다시위 대오를 향한 무차별 총격은 물론여신도들이 모여서 독립기원’ 기도를 하고 있는데다가 마구 총을 쏘았고 닥치는 대로 대검으로 찔렀습니다.

 

핏물이 흥건한 만세 현장을 본 김산은 큰 충격을 받았고 일제에 대한 증오심을 억누를 수 없었지요그러나 어린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었습니다그때의 충격적 경험은 김산에게 우리 민족은 실패의 연속이라는 고통스런 기억을 새겨주었습니다.

선혈이 낭자한 선언문과 풍문으로 들은 세계정세대표들의 협상 소식 등을 접하게 된 3.1 만세운동은 그가 정치의식에 눈을 뜨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훗날 정치적’ 인간형 도산 안창호를 스승으로 모시는 동기도 3.1 만세운동의 연장선에서 이해 가능할 겁니다.

 

유학.

작은형이 준 100원을 들고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고학을 하면서 일본은 학문의 ‘2’ 체류지일 뿐 원류가 아니라는 걸 알게 된 그는 러시아의 모스크바로 갈 결심을 합니다조선으로 돌아와 러시아로 갈 여비를 마련하려고 노력하는데 형이 가족에게 전하라며 ‘200을 주었습니다김산은 그 돈을 가지고 국경을 넘었습니다.

겨우 15살이었습니다.

 

독립군이 되다.

러시아로 가기 위해 열차를 타려고 했지만 전란으로 운행중지라 방향을 바꿔 남만주에 있는 조선민족주의자의 군관학교에 가기로 하고 700리를 걸어갔습니다어리다고 받아주지 않는 신흥무관학교를 떼를 써서 입학합니다.

 

 


 

 

톨스토이에서 마르크스주의자로.

김산은 의외로 문학적 미덕이 충만한 사람이었습니다지하신문의 교정이나 번역편집 등을 했고 실제로 이론서는 물론 시나 소설을 쓰기도 했습니다.톨스토이와 헤겔을 좋아한 감수성 충만한 그는 이동휘 장군에게서 저항을 배웠고 안창호 선생에게서 정치를 배웠고 김성숙 선생에게서 마르크스이론을 배웠으며 김약산에게서 복수를 배웠습니다.

 

의과대학에 입한 뒤 좌파학생동맹에 가입해 학습과 토론으로 이론에 대한 갈증을 채워나갔습니다.

쿠데타나 테러로는 조선을 해방 시킬 수 없다고 생각한 김산은 전면적 항일무장투쟁을 하기위해 국민당군공산당군을 전전합니다국공합작의 북벌전쟁이 실패로 끝나자 북방을 평정하고 조선으로 진군하려는 계획으로 중국군의 북벌에 참여했던 조선인들은 뿔뿔이 흩어졌고 지리멸렬해졌습니다.

 

그후 김산은 중국홍군에 가담해 장제스일제와 싸웠습니다장제스는 북벌성공 일보직전에 국공합작을 깨고 돌연 총을 홍군에게 돌려 중국내전을 격화 시킨 사람이었고 조선인들의 희망인 조선으로의 진군을 무산 시켜 조선인들을 허탈하게 만든 사람입니다김산은 장제스를 정말로 증오했습니다장제스는 내전에서 패한 후대만으로 도망쳐 대만의 원주민들을 학살하고 반공이라는 미명하에 대만 국민들을 공포 속에 살게 한 희대의 독재자입니다.

 


 

 

한국과 중국 및 서태평양에서 왜구를 완전히 구축하기 위하여 최후의 승리를 거둘 때까지 혈전한다.

(대한민국임시정부 대일선전성명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 김구)

 

 

사상과 이력에서 다양한 편력을 보인 김산은 항상 의문의 시선을 받아야 했습니다그의 마음엔 조선독립이라는 간절한 소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그는 샨베이의 어느 산에서 중국공산당에 의해 억울하게 살해되었습니다.

32살이었습니다.

 

 

20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을 기념하여 독립운동가분들의 이야기를 담아내고자 합니다. 

독립운동가분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영화를 제작해야겠다고 결심한 특별한 계기같은게 있으신지요?

 

: 한국은 지정학적으로 강대국들에게 둘러싸여 언제든 강대국들의 이해에 의해 전쟁의 참화에 휩쓸릴 수 있습니다역사적으로 한국인들은 스스로 방어하지 못했습니다국난의 위기에서 주변 강대국에게 원조를 요청하는 사대주의적 도피를 했습니다한민족이 스스로를 지키지 못하는 한 영원히 강대국들에게 예속되고 간섭을 받겠지요그러나 우리 역사에도 자랑스러운 독립투쟁의 역사가 있습니다독립운동을 하신 분들은 어두운 우리 역사를 밝혀주는 등불 같은 존재입니다하나 둘 다시 켜고 밝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그래서 늦기 전에 독립운동가를 기념하는 작은 규모의 영화라도 만들어 등불을 지키고자 합니다.

 

 

더 늦기전 우리나라를 위해 힘쓴 독립운동가분들이 잊혀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김산 선생님 다음으로 영화화 하고자 하는 분들은 어떤 분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김산선생님처럼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김구김상옥안중근윤봉길이봉창조명하여운형신채호이재명전봉준최시형...모두 독립운동가입니다

언제부터인지 독립운동가란 이유 하나만으로 가슴이 아픈 그런 사람들이 되었습니다이유를 말하기엔 다들 아시다시피 먹먹할 뿐입니다일제에 끌려간 15만 명의 조선인 소녀들이 대부분 돌아오지 못했습니다너무 가슴 아픈 역사입니다

위안부 문제도 중요하지만 총을 들고 일제와 싸운 독립운동가들의 애국충정도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현재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한지 절반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목표금액엔 아직 부족하지만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면서 얻은점이 있는지어떤 느낌을 받으셨는지 궁금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모금이 무척 어렵다는 걸 느꼈습니다특히 무형의 보상을 제공하는 영화 같은 경우 더욱 어렵다는 걸 체감했습니다만 그래도 적지 않은 분들이 투자해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릴께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제공해주신 오마이컴퍼니와 투자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펀딩참여 외에도 독립운동가 영화제작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이 계시면 오마이컴퍼니로 연락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마이컴퍼니 : 070-4412-2556 

 

감사합니다.

 

 

 


 

 

"역사를 잃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영화를 통해 독립운동가분들이 재조명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정앤선필름 의 프로젝트를 오마이컴퍼니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첨부파일
mobile_community.jpg
댓글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