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INTERVIEW

오마이컴퍼니가 만난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Interview (169)

  11 12 13 14 15   
배리어프리공연문화를 알리다 <스튜디오 뮤지컬>
등록일
2015-10-22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공연의 다양한 향유에 대해 고민하는 기업, 

 

 시각장애인 등 공연을 관람하기 힘든 분들께 E-Musical을 전달하는 사회적기업 


<스튜디오뮤지컬>을 오마이컴퍼니가 만났습니다.

 


 



 

안녕하세요 최수련 매니저님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이번 크라우드 펀딩대회를 통해 이렇게 인연을 맺게 되었네요.

 

안녕하세요반갑습니다장벽없는 공연문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스튜디오뮤지컬입니다저는 스튜디오뮤지컬에서 기획 파트의 매니저를 맡고 있는 최수련입니다^^





스튜디오 뮤지컬은 배리어프리 공연을 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배리어프리란 무엇인지, 주로 하는 일은 어떤 것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배리어프리란 문자 그대로. 장벽(Barrier)이 없다(Free) 라는 뜻으로, 주로 장애인이 해당되겠지만, 더 넓게 우리 모두에게 생활에 불편을 주는 물리적, 제도적 장벽의 허물어짐을 의미하는 말이에요.


스튜디오뮤지컬이 제작하고 있는 배리어프리 공연은 이 의미 그대로 장애인(주로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떠한 장벽도 없이 함께 감상하고, 또 함께 만드는 공연을 의미하죠.



 

 




<배리어프리 공연 당신만이 中> 열연하는 배우들
 




<시각장애인배우 이성수, 황수진 님>  출처: 스튜디오뮤지컬 홈페이지

 


 

 

 

 

3. 스튜디오뮤지컬을 시작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스튜디오뮤지컬은 대표인 고은령(전 KBS 아나운서)가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선후배들과 공연 콘텐츠를 저비용으로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볼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다 팟캐스트라는 매체를 통해 귀로 듣는 뮤지컬을 만들면서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그렇겠지만 공연이란 것이 관객 입장에서는 티켓 비용이 비싸고, 제작자 입장에서는 제작비용이 많이 들고, 또 배우 입장에서도 티켓파워가 있는 배우 위주로 돌아가다보니 설 자리를 잃게 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래서 공연계에서 스튜디오뮤지컬을 통해 각자의 ‘자리’좀 만들어보자, 찾아보자 하는 의미의 대안 매체로 시작하게 된거죠. 


그리고 계속하다보니 고정 청취자 층도 생기고, 나름 인기도 얻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 시각장애인 청취자가 계셨던 거에요. 그 분들께는 우리가 공연 감상의 중요한 방법이 될 수도 있겠구나 생각해서 배리어프리 공연 장르로까지 확장하게 된 것이죠^^




 

 

 스튜디오뮤지컬 고은령 대표 

이 길로 들어선지도 5년이 넘어갑니다. 많은 분들이 묻습니다. 왜 아나운서를 그만두고 새로운 일을 하게 되었느냐고. 하지만 갑자기 새롭게 삶으로 돌아선 것이 아닙니다. 말과 음악 모두 마음과 마음이 만납니다. 방송과 연극 모두 소통입니다. 해오던 일의 고민이 자연스럽게 공연과 만났습니다. 음악과 만났습니다. 

 

마음과 마음이 만나고 소통하는 일에 대해 반성하고 고민하다가 말과 공연, 그리고 방송이 만나는 스튜디오 뮤지컬을 꾸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한국전력 사회적기업 크라우드펀딩 매칭지원을 통해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원하게 된 동기가 있나요? 


저희가 계속 배리어프리 공연을 제작하고 홍보하고 있는데도, 항상 듣는 말이 “배리어프리가 뭐죠?” “아~ 그럼 장애인 공연 만드시는 거에요?” 라는 반응이에요.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배리어프리’ 공연의 의미(비장애인과 장애인이 경계 없이 함께 만들고 함께 즐기는 공연)를 알리고 또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게 해 보자! 하는 캠페인을 생각하게 된거죠.


그리고 그 캠페인의 시작으로 비장애인, 장애인 경계없이 모두 재밌어하는 걸 만들자! 해서 제작하게 된 것이 모바일 배리어프리 시트콤 ‘싱글라이프’에요.

 

 

 

 

배리어프리 시트콤 <싱글라이프>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싱글라이프’는 스튜디오뮤지컬이 기획 및 제작하는 웹툰형 라디오 시트콤으로 음성으로만 즐겨도, 영상으로만 즐겨도 재밌는 모바일 시트콤인데요. 기존의 저희 해설이 있는 라디오드라마에 일러스트가 더해진 형태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보시는 분들은 싱글라이프를 재밌게 감상하고, 또 친구들에게 공유하고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배리어프리의 의미를 알고 캠페인에도 동참하시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번 한전 크라우드펀딩대회의 프로젝트를 통해 이 시트콤 ‘싱글라이프’의 제작비 및 추후 진행하고 싶은 관객과 함께하는 콘서트 제작을 위한 기금 마련을 하고자 합니다^^

 

 


* 스튜디오뮤지컬 프로젝트 만나보기 클릭! >> http://bit.ly/1ZVSiGe


 


 

특색이 뚜렷하다 보니 함께 일하는 분들을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특별한 인연으로 만난 구성원이 있다면 에피소드 하나 부탁드립니다.  


음... 저?!(최수련) 

저는 원래 스튜디오뮤지컬의 청취자였는데요, 원래 뮤지컬을 비롯한 공연을 좋아했거든요~  우연히 스튜디오뮤지컬이라는 팟캐스트 채널을 알게 되었고, 듣다보니 굉장히 매력적인 장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대학 때부터 ‘낭독극’에 관심이 많았는데, 그걸 하고 있는 곳이 있다니! 하구요...

그래서 무작정 고은령 대표님께 같이 일을 해보고 싶다고 연락하게 되어, 지금까지 일을 하고 있습니다 :)



   
 


    <최수련 매니저님, 그리고 인연을 잇게 해준 팟캐스트 녹음작업>


 

 

 

청취자에서 동료가 되었네요! 부럽습니다 ㅎ정말 뜻깊은 인연인 것 같네요. 

10년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흘렀을 때 어떤 기업으로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어제 본 기사의 글이 생각나는데요, 미국에서 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든 뮤지컬이 개막을 했다는 글과, 마지막 줄에 아쉬운 점을 언급하면서 ‘좋은 의도를 가지면 좋은 작품’인가 하는 물음을 던지더라구요.


해서 개인적으로는, 좋은 의도를 가진 좋은 작품을 많은 분들에게 소개하는 믿고 듣는, 믿고 보는 스튜디오뮤지컬이 되면 좋겠어요.

그리고 ‘처음’처럼 공연계의 각 위치의 분들께 자리를 찾아주는 역할을 하고, 나아가서 배리어프리를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알 수 있도록 사회변화에 도움이 되고 싶어요~


물론 회사 입장에서는 돈도 많이 벌고, 직원도 더 늘어나면 좋겠죠?^^



 


좋은 인연과 함께 성장하는 스튜디오뮤지컬의 미래가 무척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더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무엇보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싱글라이프’에 관심 가져주셨으면 좋겠어요^^ 꼭 모금액을 초과 달성해서 대형 극장에서 콘서트 했으면 좋겠다~ 하고 저희끼리 웃었거든요ㅎㅎ


그리고, 11월 27일에는 올해 세 번째로 배리어프리 공연을 또 개최하게 되었어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함께 이번에도 재밌는 뮤지컬 공연을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 많이 해 주시고, ‘배리어프리가 뭐야?’ 하시는 분들은 직접 찾아주셔서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스튜디오뮤지컬은 2015년이 또 다른 도약의 해였던 것 같아요. 오랜시간 라디오뮤지컬을 만들어 왔는데도 메뚜기 생활을 해 왔었는데, 올해 6월 드디어 저희만의 사무실과 녹음 스튜디오가 생겼거든요~




 


 

녹음 스튜디오는 저희 스튜디오뮤지컬의 팟캐스트 방송 뿐만이 아니라 모든 분에게 연습실과 녹음실 용도로 오픈하고 있어요!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이 가능하니 언제든 연락(02-6052-3334)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 스튜디오뮤지컬의 최수련 매니저님과 만나보았습니다.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 스튜디오뮤지컬 홈페이지: http://www.studiomusical.co.kr/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studiomusical.org


 

 

 

아름다운 사람들과 가슴 따뜻한 공연을 함께 만들어 나가는 스튜디오뮤지컬 

배리어프리 문화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길 바라며, 언제나 그 중심에서 함께하길 응원하겠습니다. 

 

 


 

Support Your Dream

OHMYCOMPANY

 

댓글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