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INTERVIEW

오마이컴퍼니가 만난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Interview (169)

  21 22 23 24 25   
한글의 아름다움을 세계로! 한글피움
등록일
2014-03-10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팀명: 한글피움

○면담자: 이향숙 대표

광주다올 적 마다 이곳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봉변을 당하는 곳이다. 물론, 광주에대한 악감정은 없다. 다만, 버스가 중앙선을 두개차로나 넘어와 닥쳐든다든가. 목적지를 알려드리고 기사님 뒤에 진을 치고 있었음에도 종점까지 가야 한다든지. 무등산 야영을 기리기 위해 구입한 고등어통조림이 상해있었다든가등등

일단은 한글피움을 찾아 가기로 했다.

그림1.jpg

그림2.jpg

그림2-1.jpg

“드라마 뿌리깊은 나무 보셨어요? 한글이 만들어진 모습이 얼마나 자연을 모사함으로써 과학적인 글이 되는지. , 얼마나 아름다운 모습이 되는지. 타이포그라피가 발달했다는 서양의 알파벳을 보면그 사람들은 글자를 글자로써 바라볼 뿐이라서 형태를 아무리 변화시킨다고 해도 자연에서 나온 모습이 아니니 그림이 안나오는 겁니다.”

난 한석규를 싫어한다. 그건 아무래도 좋은 거지만, 그 드라마 얘기만 아니었더라면 내게는 훨씬 더 설득력이 있었을 것이다. 한글의 형태까지는 생각해 본적이 없으니 되물어야 했다.

자연에서 나온 모습이라는 얘기는 얼핏 들어본 기억은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걸 말씀하시는 거에요?”

뿌리깊은 나무 안 보셨나봐요? (당연히 보지 않았다.) 거기에 설명이 나오는데요. 자음과 모음을 나눌 때 자음인 ㄱ, ㄴ이런 것들은 발성기관의 모습을 따온 것이고, 모음인 ㅏ, ㅜ 이런 것들은 자연의 모습에서 따온 것이라고ㅠ 하지요. 형태가 자연에 있으니 얼마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겠어요? 자연의 모습을 따옴으로써 사람이 인식하는데도 전혀 거부감이 없이 받아들여지는 거죠. 이렇게 자연을 활용함으로써 사람의 인식체계에 쏙 들어올 수 있게 하는 문자체계는 존재하지 않아요.”

그렇다고는 해도, 전에 말씀하시는 중에 나온 말 습관이 심성을 좌우한다는 건 좀 이해가 되지를 않는데요?”

이건 순전히 한석규 탓이다. 왠지 딴지를 걸고 싶어졌다.

그건 좀 더 깊이 생각하셔야 되는 겁니다. 다른 문자체계와는 달리 자연의 형태와 발성기관의 모습을 가져온 것이어서, 사람의 인식체계에 작용하는 강도가 훨씬 더 강력해요. 그러니, 나쁜말들도 다른 언어체계와는 달리 훨씬 더 강력하게 연결됨으로써 오래 남아 있게 되는 겁니다. 그건 정말 돌이킬 수 없는 일이 될 수도 있는 거에요."

저희 회사는 이 점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말들, 구체적으로는 좋은 단어와 문장들을 아름다운 모습으로 지속적으로 아이들에게 노출시킴으로써 긍정적이고 온화한 성품으로 만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림3.jpg

그림4.jpg

 

많은 제품들을 디자인하시는데요. 디자인철학은 어떻게 되시는지요?

뿌리깊은 나무를 보시면,세종대왕이 창제를 완료하고 그 모습을 보시면서 너무 기뻐하시는 모습이 나와요. 그건 글자 자체가 세상을 드러냄으로써 사람들 전의식 전체에 압도되어 들어 오는 겁니다. 여기 자 디자인을 보세요. 보시면 개별 자모가 자연을 그대로 본 뜬 것이 보이시죠?

그림5.jpg

 

은 숲이 만발한 산을 는 자연을 우러르는 우리의 모습을 은 크게 환호하는 입의 모습을 보여줘요. 한 글자 안에서 이렇게 많은 이미지들을 집어 넣을 수 있는 문자체계는 없어요. 얼마나 대단합니까? 이건 어쩌면 혁명적이기도 한 것이죠. 글자 안에 개별적으로 들어가 있는 자연의 모습이 더 거대한 자연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겁니다. 저희가 디자인을 한다는 건 자연의 모습을 이미지하는 거에 불과해요. 한글은 그 자체로써 너무 아름다운 거니까요. 오히려 저희 디자인이 과해서 글자 본연의 아름다움을 망칠까봐 조심하고 있습니다.”

그렇게까지 생각해 본적은 없으니, 놀라기는 했다. 그건 그렇고 사회적기업으로서 어떤 역할을 하는 지 질문을 할 차례. 이번에는 한석규와 척을 둘 수 있을 거다.

제품제작 철학과 디자인방향은 이해하겠네요. 그렇다면 사회적기업으로서 어떻게 자리매김을 하신다고 생각하십니까?그림6.jpg

뿌리깊은 나무를 보면 한글 창제이유가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시기 위한 것이니, 저희 회사도 당연히 사회적 책임, 공헌을 우선시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저희 회사를 둘러보셨겠지만, 소외계층들에게 제품제작 기술을 이전하고, 그들과 함께 생산을 같이 합니다. 거기에 더해 아름다운 한글을 다양한 공예제품에 적용시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공예의 재미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한글을 통해 익숙해지게 함으로써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라나게 하는 겁니다.
보시다시피 여기 있는 다양한 제품들은 말씀드린 창제원리, 형태학적 아름다움, 그것을 발전시켜 예술작품으로써 승화시킬 뿐 아니라, 이 모든 것들이 자라나는 아이들의 인지과정에도 훌륭한 영향을 줄 것이라 믿습니다. 물론, 소외계층과 함께 함으로써 그들과 경제공동체를 이루어 나가는 것도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이번 펀딩대회에 참여하게 된 것도, 세상에 한글의 아름다움을 그 멋있는 철학을 다양한 제품으로 계속 디자인하고 만들어 나가는 회사를 널리 알리고 싶은 욕심도 있어서입니다.”

대체적인 이야기는 들었으니, 신기한 컵하나는 공짜로 챙길 요량으로 작별인사를 했다.

광주는 들러야할 곳이  두 곳이니 서둘러야 한다.

말씀 잘 들었습니다. 훌륭한 제품들이네요. 많은 분들이 아름다운 제품들을 접하고 많이들 알아주셨으면 해요. 그리고 저기, 컵하나만 주시면, 저희 집부터 실천을 해 보고 싶은데요?”

! 멀리서 오셨는데, 가져가셔야죠.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요새는 IPTV도 잘 되어 있으니 뿌리깊은 나무는 꼭 보세요. 저희를 이해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거에요.”

끝까지 한석규를 귓전에 매달고 나왔다. 그나저나 그렇게 한글이 훌륭한 건가? 아니면 한석규 매니아인건가? 나야 모를 일이다.

 

 

첨부파일
그림5.jpg
댓글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