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INTERVIEW

오마이컴퍼니가 만난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Interview (169)

  26 27 28 29 30   
착한 디자인을 꿈꾸다 호오생활예술
등록일
2013-11-06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팀명 : 호오생활예술

면담자 : 김종석 대표, 장유진 실장

 

  털실로 사랑을 연결할 수 있다는 건 에서나 나오는 감성적인 문구만이 아니다. 털실로 제작할 수 있는 목도리 키트를 팔고 그 키트를 산 사람들이 털실로 목도리를 만들어 다시 보내주면 홀몸 어르신들에게 전달하는 프로젝트. ‘에서 실천으로의 전환. 이것이 호오생활예술의 김종석 대표와 장유진 실장이 추구하는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이다크라우드펀딩대회 본선에 선발된 그들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던졌다.

 

창업배경은 무엇인가?

  디자인을 전공한 나(김종석 대표)와 장유진 실장은 대학 캠퍼스 커플로 만나 11년 연애 끝에 결혼에 성공했어요. 부부는 닮는다고 하더니 사무실에서 집에서 하루 종일 같이 있다 보니 닮아가나 봅니다. 둘 다 디자인 관련 일을 하다 보니 업무와 관련하여 의 관계에서는 우리가 추구하는 디자인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없을 것 같았어요. 그래서 디자인이 조금 더 좋은 일에 사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2012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2기 창업팀으로 창업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ooh1.jpg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착한 디자인을 목표로 나는(김종석 대표) 디자인 책임을, 장실장은 캠페인 책임을 맡아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착한 디자인이란 사회적기업, 자활공동체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업체 밀착형 디자인을 지원하여 이들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지원하는 체계를 말하죠.

   쉽게 말씀드리면, ‘이 시키는 대로 디자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때로는 에 주문에 반하는 의견도 개진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갑을 관계와 다른 점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디자인 컨설팅이라고 말하죠.

   현재 사업은 디자인 서비스와 캠페인이 82의 비율로 진행되고 있으며 운영인력은 나(김대표)와 장실장 외에 10명 내외의 뜻을 같이하는 콜라보 멤버가 프로젝트 단위로 결합하고 있습니다.

 

ooh2.jpg

 

애로사항은?

 

가장 어려운 점은 역시 영업인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판로확보이구요.

현재 지인 중심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나 점차 사업의 규모화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사업을 홍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크라우드펀딩 대회에 참여하게 된 것도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를 많이 알리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었죠.

ooh3.jpg

 

 

향후계획은?

 

현재 ‘2013 캠페인 시즌2’가 진행 중입니다. 시즌2는 시즌1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목도리 등 신상품을 개발하여 인액터스 세종(대학생비영리단체) 학생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캠페인은 참여자가 키트를 구매하여 직접 목도리를 완성해서 보내주면, 메시지와 함께 홀몸 어르신께 전달되는 구조로 키트구매를 통해 수익금은 기부되며, 참여자는 목도리 뜨기로 재능기부를 하게 됩니다. 또 홀몸어르신께 목도리가 전달되니까 물품기부로도 이어지는 거죠.

시즌2가 종료되면 201410월에도 시즌3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ooh4.jpg

 

 

 

첨부파일
ooh4.jpg
댓글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