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INTERVIEW

오마이컴퍼니가 만난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Interview (169)

  1 2 3 4 5   
나에게 어울리는 대통령 찾기 <시미끝창>
등록일
2017-04-24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나에게 어울리는 대통령 후보찾기 프로젝트

 

지난 11월, 광화문에서 촛불을 들며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처음 들었던 감정은 분노였습니다. 왜 한 사람 때문에 이 많은 사람들이 생계와 휴식을 뒤로한 채 광장에 나와야하는지 화가 났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분노의 감정은 반성으로 바뀌었고 왜 우리가 잘못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언론, 선거에 대한 인식, 후보를 보는 눈 등 어떤 것이 문제였을지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더 이상 언론이나 잘못된 편견으로 인해 후보를 선택하는 게 아니라 유권자 스스로 알아보고 공부해야만 또 다시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이러한 생각들을 실현시킬 수 있는 능력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대학생 연합 프로그래밍 동아리에서 좋은 친구들을 만났고 이 친구들과 함께라면 우리 사회에 새로운 선거 문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서울 각지의 대학교에 다니는 6명의 친구들이 모여 ‘대통령쇼’ 라는 정책 블라인드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저희 웹 사이트에서는 정당, 지역, 이미지 등을 배제한 채 오로지 정책만으로 후보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용자들은 항목별로 정책들을 찬찬히 둘러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정책들을 선택해 어떤 후보가 자신과 가장 정책성향이 비슷한 지 수치로 알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만들면서 놀라웠던 게 여론조사 1,2위를 다투는 후보들의 공식 사이트에 나와 있는 정책 게시물을 보면 조회수가 200에 불과했습니다. 당시 대선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았던 시점인데도 불구하고 유력 대선 후보의 정책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저조하다는 것이 놀라우면서도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더욱 저희 사이트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정책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적은 것은 접근하기 쉽지 않고 왠지 어려울 것만 같은 인식 때문이라고 생각해 저희 사이트를 통해 후보들의 정책에 유권자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물론 정책만으로 가장 훌륭한 대통령을 뽑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정책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유권자 스스로 공부하고 알아보는 선거문화의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유권자들이 주도적으로 선거에 참여하는 새로운 선거문화를 만들기 위해 이 서비스를 만들었고 지금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시미끝창

 

​저희는 ‘오픈소스’라는 대학생 프로그래밍 연합동아리에서 처음 만났습니다.

대부분 프로그래밍을 배워본 적이 없고 문과생들도 다수인 ‘프알못’들 이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이 재밌어 겨울방학 내내 프로그래밍에 매달렸고 열심히 배운 것을 바탕으로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컨텐츠를 만들어 내자고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시미끝창은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라는 의미로 코딩에 대해 1도 모르던 사람들이 시행착오를 거쳐 멋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뭉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돈도 없고 가진 것 없는 대학생들입니다. 그러나 저희는 지치지 않는 체력과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당돌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대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새로운 선거문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더불어 이번 선거뿐만 아니라 다음 국회의원 선거,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등 앞으로 계속 지속될 선거에서도 유권자들 스스로 후보를 따져보고 공부하는 선거 문화가 지속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래서 저희 시미끝창은 올해 대통령 선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선거 컨텐츠를 제공할 것입니다.       

 


 


예상치 못했던 반응

​사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실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더나은미래에서도 대선 공약 블라인드 서비스로 저희 서버가 소개되기도 하였습니다.​ [더나은미래 블로그 글 보기]​​

그러다 보니 중간에 접속자가 몰려 서버가 다운되는 등 미흡한 부분도 여럿 발생해 이용자 분들에게 불편을 끼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펀딩을 받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펀딩을 받아서 더 많은 분들이 접속해도 무리 없이 사이트가 유지되도록 더 좋은 서버를 구입하고 더 많은 분들이 찾을 수 있도록 홍보하기 위해 오마이컴퍼니에서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목표치의 반절 가량에 도달했는데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응원을 보내주셔서 하루하루 감사할 따름입니다.

사실 저희 쪽에서 제공해드릴 수 있는 리워드가 다른 프로젝트에 비해 약소해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동참해주시고 있는 이유는 기존 선거 문화가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느끼고 계시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프로젝트에 공감하고 보내주신 응원에 보답하기 위해 가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고 올바른 선거 문화를 형성하는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펀딩이 끝난 후


모금된 금액으로 서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구입한 서버 구입 비용을 지불하고 더 많은 분들이 웹 사이트를 알 수 있도록 홍보하는데 금액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유권자 스스로 선거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이벤트가 진행되는데 투입된 비용으로도 쓰일 것입니다. 만약 필요 범위의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이 모일 경우에는 남는 금액을 공익 단체에 전액 기부할 예정입니다.    


흔히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라 불릴 정도로 중요한 행사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선거를 보면 유권자가 중심이 되어 후보를 선택을 하기 보다는 언론이나 고정 관념들로 인해 투표가 이루어진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결과, 유권자 각자의 권리가 완전히 행사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직접 알아보고 공부해서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여야 합니다.

그 시작으로 정책을 공부하고 분석해 올바르게 후보들을 선택을 해야합니다.

이러한 선거문화는 기존과 다른 선거문화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문화는 다수의 사람들이 새로운 문화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저희 사이트를 방문해 후보들의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선거 문화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시길 바랍니다.     



시미끝창의 ​대통령쇼 크라우드펀딩 바로가기



댓글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