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펀딩소식

프로젝트 펀딩과 관련한 여러 소식을 전합니다.

펀딩소식 (232)

  6 7 8 9 10   
보드게임으로 사회문제 배우기<가치교육컨설팅>
등록일
2017-08-01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낯선 이의 투자

요즘 가장 크게 떠오르고 있는 사회 문제인 젠트리피케이션, 가치컨설팅은 바로 이러한 사회문제에 집중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젠트리피케이션이란 낙후됐던 도심이 번성해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이 몰리면서 임대료가 오르고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을 이르는 용어라고 합니다.

가치교육컨설팅의 보드게임 낯선 이의 투자는 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더욱 재미있는 게임으로 접근했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해 생활이 어려워지는 마을 주민들이 되어 프랜차이즈화를 막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가치교육컨설팅에서는 숫자를 위한 경쟁에서 행복을 위한 협력으로라는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쟁보다는 협력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게임형 워크숍과 보드게임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사실, 설명을 들으면 무엇인지는 알겠지만,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용어가 낯설 때,이렇게 게임으로 젠트리피케이션을 접하다 보면 더욱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overview

낯선 이의 투자는 4인이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으로, 7세 이상이 플레이할 수 있으며, 플레이타임은 약 20분입니다.
 

낯선 이의 투자는 이런 게임입니다!
 - 최근 문제가 되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교육용 보드게임
 - 공통의 목표와 함께 개인의 미션이 존재하는 재미있는 협력게임
 - 옆 사람과 대화하면서 게임을 하게 되는 소통형 보드게임

 

낯선 이의 투자 보드게임에서는 온새미로 비상대책위원회 위원들인 플레이어들이 마을이 프랜차이즈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온새미로 주민으로서 가장 현실적으로 음식점이나 공방 등 기존 장소를 지키는 방법은, 건물주와 공정 임대료 협약을 맺는 것!

마을에 있는 네 가지 업종(공예 공방/카페/음식점/주택) 모두 1개 이상씩, 그리고 총 7개의 장소에서 협약을 맺게 되면 마을이 지켜집니다.

 

가치교육컨설팅은 <2016 서울 사회적 경제 아이디어 대회>에서 최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역시나 보드게임을 만드는 회사답게 다양한 보드게임이 있었습니다.

보드게임 카페보다 훨씬 많은 종류의 보드게임이 있어서 놀라기도 했습니다. 이유는 보드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게임에 대한 소재와 방식을 잘 이해해야 한다고 합니다.

회사 서재에도 보드게임의 소재와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참고한 여러 이론과 심리학책들이 보였습니다.

 



 

가치교육컨설팅 대표님께서는 보드게임 개발을 위한 여러 사회문제를 찾던 중 젠트리피케이션을 찾았다고 합니다. 낯선 이의 투자를 통해 이러한 사회문제를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길을 지나가다 문을 닫은 가게들을 보면 "저 가게 망했나봐, 또 체인점으로 바뀔려나본데?" 라는 말을 종종하게 됩니다. 신규 프랜차이즈 가게들이 즐비한 요즘 작은 공방과 개성있는 상점들이 각자의 색을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어떻게 보면 무거울 수 있는 사회문제를 보드게임이라는 소재로 재미있게 풀어낸 가치교육컨설팅을 늘 응원하겠습니다!

 

댓글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