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펀딩소식

프로젝트 펀딩과 관련한 여러 소식을 전합니다.

펀딩소식 (239)

  1 2 3 4 5   
은퇴 시니어에서 지상의 파일럿으로 <더쇼퍼>
등록일
2018-07-27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은퇴 시니어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잊을 수 없는 결혼식을 선물하는
더쇼퍼 노경환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더쇼퍼를 소개해주세요

 


더쇼퍼는 결혼식 웨딩카 운전 서비스를 통해 시니어 일자리를 창출하고 2030세대와 5060세대의 교류를 도모하는 소셜벤처입니다. 원래 쇼퍼(Chauffeur)는 영국 왕실의 마부를 칭하던 것에서 비롯되어 지금은 일반 운전기사와는 다르게 고품격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사를 뜻합니다.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오랜 전통의 전문 직업으로 인정 받고 있으며, 쇼퍼들은 특별한 교육을 받기 때문에 '지상의 파일럿'이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더쇼퍼에서는 은퇴한 시니어들이 쇼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은퇴 시니어는 쇼퍼로 투입되기 전에 철저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더쇼퍼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에서는 쇼퍼로서의 전문 서비스 자질은 물론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 이미지 메이킹, 인생 2막에 대한 지혜, 사회공헌 및 자긍심에 대한 내용들까지 다루고 있어요. 사실 은퇴 시니어에 대한 고정관념이 알게 모르게 존재하는데, 더쇼퍼는 서비스를 받아보시는 분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쇼퍼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사실 저 역시 은퇴 후 재취업을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던 시니어였습니다. 은퇴 시니어의 재취업 시장에서 성공하기란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과 같아요. 저는 특급호텔 총지배인을 끝으로 은퇴해 찾은 일자리가 대리운전이었습니다. 그리고 대리운전을 하면서 은퇴 시니어의 일자리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주목하게 되었지요. '은퇴시니어들의 일자리 문제를 창직으로 해결해보자!'라는 결심으로 아이템을 개발하고, <성남시 사회적경제 창업공모전>을 통해 창업할 수 있었습니다. 


창업 후 지금까지는 제가 대리운전을 하면서 알게 된 은퇴 시니어 분들이 주로 쇼퍼로 일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서울시 50+재단이나 워크넷, 사회적경제 네트워킹을 통해 시니어 인재를 모집하고 양성할 계획입니다. 

 

 

웨딩쇼퍼를 이용한 고객들의 반응이 궁금해요

 


웨딩쇼퍼 서비스를 이용한 신랑신부들의 반응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극찬'입니다. 결혼식 날은 새벽부터 분주하고 긴장됩니다. 이런 날 고품격 운전기사가 차분하고 섬세하게 신랑신부를 에스코트하는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아침밥도 거르고 나선 신랑신부에게 간단한 아침식사를 챙겨드리는 것으로 시작해 하루종일 신랑신부를 리드하고 집사처럼 챙기는 모습을요. 이러다보니 감동적인 이용 후기를 올려주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한 고객님은 자신의 블로그에 이용후기를 상세하게 올려주어서 고객 증가에 동력을 주셨고, 또 지난 달에 서비스를 받으신 고객님은 마케팅에 도움을 주시겠다며 연출을 해가면서 사진을 많이 촬영하셨어요. 지금쯤 신혼여행을 다녀오셨을테니 사진작품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더쇼퍼는 기존의 서비스 이용고객님들의 이용후기를 통해 입소문이 나서 퍼져가고 있습니다. 
- 더쇼퍼 서비스 둘러보기

 

 

더쇼퍼의 다른 사업들을 소개해주세요

 


더쇼퍼는 시니어를 위한 일자리 창줄 외에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들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 중 한 가지가 저소득층 신혼부부에게 결혼식 당일 웨딩카와 웨딩쇼퍼를 후원하는 일입니다. 작년 11월에는 베트남 신부와 파키스탄 신랑의 결혼식에 웨딩카와 웨딩쇼퍼를 후원했는데, tvN <리틀빅 히어로> 방송에 그 내용이 방영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앞으로는 웨딩쇼퍼 외에도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웨딩쇼퍼 서비스는 주로 주말에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중에도 제공할 수 있는 상품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주말패턴으로는 회사 소득향상을 추구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이미 개발되어 있던 웰케어쇼퍼와 꽃중년쇼퍼를 주중 일거리 상품으로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더쇼퍼를 통해 어떤 변화를 꿈꾸시나요?

 

먼저 세대간의 소통과 교류가 잘 이루어지기를 꿈꿉니다. 은퇴 시니어에게는 많은 경험과 연륜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나 최신 트렌드에는 익숙하지 못하지요. 이러한 차이로 인해 세대 간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가교 역할을 하는 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을 대하는 일에 숙련된 시니어들이 바로 그런 역할을 할 수 있지요. 그렇게 된다면 세대 간의 아름다운 상생도 일구어 낼 수 있고, 시니어 일자리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두 번째로는 신랑신부가 주인공이 되는 결혼식 문화가 자리잡기를 꿈꿉니다. 지금 우리 사회의 결혼문화는 양극화가 매우 심하고, 대부분의 신혼부부는 결혼식 준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막상 결혼하는 당일에는 자신의 몸을 돌볼 생각을 못하지요. 그래서 스스로 운전을 하거나 택시를 타고 일정을 소화합니다. 일생에 단 한 번 뿐인 결혼식에서 주인공으로 대접받고 축복받는 것은 당연한 권리인데 말이지요. 더쇼퍼는 자식을 결혼시키는 마음으로 웨딩쇼퍼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랑신부에게 멋진 추억을 선물하고 싶습니다.

 

더쇼퍼를 통해 앞으로도 더욱 경쟁력 있는 은퇴 시니어 인재가 양성되고, 우리 사회가 다함께 잘 살고 행복해지기를 바랍니다.

댓글달기

댓글

  • 2018-07-31 18:51

    시니어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결혼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적 기업 (주) 더 쇼퍼 노경환 대표님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