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AFTER STORY

펀딩 이후, 프로젝트와 리워드에 대한 후기를 소개합니다.

After Story (62)

  1 2 3 4 5   
국내 최초 생(生)참치 크라우드펀딩 <수산한 남자들>
등록일
2019-04-24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펀딩 그 후, After Story]
오마이컴퍼니를 통해 진행된 프로젝트의
비하인드 스토리 및 후기를 공유하는 코너입니다.

 


국내 최초 생(生)참치 크라우드펀딩으로 139%를 달성한 수산한 남자들의 펀딩 그 후, 애프터 스토리

 

계획에 없던 도전을 시작하다

사실 수산한남자들(수산남)은 처음부터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은 없었어요. 하지만 2018년 말 '2018 청년 혁신가 IR 데모데이'에서 수상을 하게 되면서 크라우드펀딩 지원을 받으며 시작하게 되었죠. 이렇게 계획에 없던 도전이었지만 기회라고 판단했어요.
생(生)참치, "참지 마세요, 참치 하세요!"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처음부터 계획된 펀딩이 아니었기에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서 많은 회의를 진행했어요. 크라우드펀딩을 왜(Why) 하지?를 1순위로 논의했어요. 그 결과, 아직 수산남의 서비스(수산시장 기반 O2O 플랫폼)와 제품 출시 단계까지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추가 채널을 통한 매출 증대보다는 우리 서비스를 알리는 홍보를 주 목적으로 정하게 되었어요.

무엇(What)을 하지?를 논의하면서는 세 가지 포인트를 잡았어요. 1) 수산물 + 2) 수산남 서비스와 연계 + 3) 다른 곳에서 만나기 어려운 특별함. 그리고 이 세 가지를 충족시킬 수 있는 리워드를 고민했고, 생참치로 정하게 되었어요.

 

 

생참치 그리고 충남 미림 상회

생참치는 무엇보다도 '다른 곳에서 만날 수 없는 특별함'이 가장 매력적인 리워드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미 생참치를 판매하고 있던 충남 미림 상회가 있었기에 가능했죠. 충남 미림 상회는 수산남 서비스 확장 단계에서 알게 되었어요. 제휴를 맺을 믿음직한 상회를 찾기 위해 노량진 수산 시장을 돌아다녔거든요. 

충남 미림 상회 노량진에서 30년 넘게 상회를 운영해온 곳이에요. 다른 상회에서는 보기 힘든 생참치를 판매하는 3개 상회 중 한 곳으로 오랜 경험과 많은 단골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는 믿을 수 있는 상회죠. 이렇게 신뢰도 높은 상회이자 특별한 생참치를 판매하는 곳이었기에 이번 펀딩에서 충남 미림 상회와 같이 진행하게 되었어요.

 

 

당일 특급 Swag~ 직접 배송 Swag~

펀딩이 종료되고 참여자 분들이 리워드를 무사히 받아보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산남은 세 가지 원칙을 정했어요. 신선도 유지, 배송부터 수령까지 시간 단축, 안전 배송. 이 중 신선도 유지와 안전 배송은 리워드 패키징과 배송 업체 선정(우체국)으로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배송 시간의 단축, 이 부분이 가장 큰 이슈였어요. 

생참치라는 신선 식품 + 생물이라는 특성 때문에 다섯 차례 정도의 테스트 결과, 당일 특급 배송으로 처리가 되어야 문제 없이 리워드 배송을 끝낼 수 있다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수산남은 주소지에 따라 서울 및 수도권 일부 지역은 수산남이 직접 차량으로 배송을 하고, 이 외에는 비용을 더 들여 우체국 당일 특송으로 배송하기로 결론을 내렸어요. 리워드 발송일에는 아침 7시부터 우체국 당일 특급 배송으로 보낼 제품들을 먼저 준비해 보내고, 정오 이후부터는 수산남이 직접 제품들을 배송하기 시작했어요.

 

 

"와 이건 지이이인짜 맛있네"

펀딩을 준비하고 진행하고, 이후 리워드를 배송하면서 가장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했던 부분은 바로 참여자들의 반응이었어요. 이는 수산남 뿐 아니라 모든 펀딩을 진행하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갖게 될 이슈라고 생각해요.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실수록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 배송, 그리고 리워드가 참여자 분들의 기대에 부합할 수 있을까 하는 부담감 등... 그래서 우여곡절 끝에 리워드 배송을 마치고 참여자 분들로부터 소중한 피드백을 받았어요.

처음이기에 미흡한 부분도 많았겠지만 대부분의 참여자 분들이 리워드인 생참치 패키지를 받아보시고 패키지 구성부터 맛까지 만족해하셨어요. 또 언제 생참치 펀딩을 할 예정인지 궁금해하시고 많은 응원도 보내주셨죠. 20대부터 50대까지 연령층이 다양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와 관계없이 '정말 맛있었다', '이 부위는 무슨 부위길래 이렇게 맛있어?' 등의 선물같은 답변은 아직도 가장 기억에 남아 있어요.
'생참치 크라우드 펀딩' 후기 보기

 

 

펀딩 초반, 전략적인 붐업

자금과 인력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특별한 홍보 전략을 세우기는 어려웠어요. 그래서 수산남이 이미 운영 중이었던 네 가지 채널인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티스토리 블로그에 집중했죠. 이 네 가지 채널을 통해 펀딩 시작 직전과 직후에 일괄적으로 홍보를 진행했어요.

펀딩 초반에 수산남 관계 지인들에게도 바이럴로 퍼질 수 있도록 두 세번 정도 펀딩 소식을 전했어요. 이렇게 초반 집중 홍보를 통해 붐업을 시켜놓아 오마이컴퍼니 메인에도 노출이 되었고, 추가로 언론에도 보도가 되었어요.

 

 

앞으로의 수산한 남자들

이번 생참치 펀딩은 현재 수산남의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실행해 보지 못한 새로운 프로젝트였어요. 하지만 사업적으로 그리고 있는 모습에 필요한 첫 걸음으로서 큰 의미가 있었어요. 신선 식품 + 수산물 + 온라인 배송의 프로세스를 실제 고객 분들에게 선보일 기회였다고 생각해요. 제품 판매부터 포장, 배송, CS까지 말이죠. 단순히 머릿속에 있었던 생각을 행동으로 옮겼을 때 나오는 다양한 인사이트들이 앞으로 수산남에게는 양질의 비료로 쓰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수산남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상회 소개 및 홍보 서비스의 채널로 활용하고 있는 블로그를 개편 중에 있어요. 구체적으로는 고객들에게 더 필요한 정보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콘텐츠를 추가하고 UI/UX 등을 개선할 예정이에요. 또 수산남의 자체 온라인 사이트를 제작 중에 있어요. 올 해 3분기까지는 수산남의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상회의 제품을 구매하고 시장 예약 등을 편리하게 하실 수 있도록 제작할 예정이에요.
수산남 블로그 바로가기

 

댓글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