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펀딩소식

프로젝트 펀딩과 관련한 여러 소식을 전합니다.

펀딩소식 (250)

  1 2 3 4 5   
[투자 TIP] 알기 쉬운 "옵션", "전환사채", "소득공제"
등록일
2020-01-20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2020년 첫 번째로 진행하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주)친환경식품] 프로젝트!!!

하지만.. 기존에 투자하던 단리채(만기 시 원금과 이자 일시상환) 혹은 이표채(일정한 주기로 원금 혹은 이자 상환)와 달리 조금은 복잡하지요?

걱정하지 마세요. 오마이컴퍼니에서 금번 진행하는 [(주)친환경식품]의 발행조건에 대해서 자세히 파헤쳐 드립니다.


1. 투자자 조기상환 청구권(=PUT 옵션)

기본에 투자하였던 채권들은 대채로 만기가 1년 혹은 6개월 등으로 기한이 짧았던 대신, 이번에 발행하는 채권은 만기가 3년으로 다소 긴 편입니다.(소득공제 혜택을 적용받기 위해 어쩔 수 없었어요...)

3년이라는 시간은 투자자분들에게 부담이 되는 기간이지요. 2~3년 내에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일이 생길 수도 있고, 혹은 지금은 유망해 보이는 기업이라도 3년 후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니깐요.

이러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금번 발행하는 증권에는 투자자가 만기 이전에 상환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 즉 PUT옵션을 부여하였습니다.

물론 이 PUT옵션은 아무 때나 청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미리 약속되어 있는 조기상환 행사일자에만 가능합니다.

이번 펀딩의 경우 발행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2021/2/28일에 한 번, 다시 1년이 경과한 2022/2/28일에 다시 한 번 권한 행사를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옵션 행사 시 원금과 연복리로 계산된 이자가 지급되겠죠?
참! 조기상환 옵션 행사를 위해선 행사일 60~30일 전까지는 (주)친환경식품에 옵션 권한을 행사하시겠다고 통보해주셔야 하는 점 잊지마세요!


2. 만기 시 (주)친환경식품 보통주 전환가능

조기상환 청구가능 옵션 외에도 투자자를 위한 또 한 가지 권리가 있습니다. 바로 가지고 있는 채권을 (주)친환경식품 보통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예요.

권리 행사 시 투자자는 원금과 이자를 수령하는 대신에 (주)친환경식품의 보통주식을 받게 됩니다.
받으시는 주식의 수량은 1주당 전환가액으로 계산한여 지급하는데,
예를들면 20만 원 투자 시 금번 친환경식품의 전환가액은 5천 원이므로 총 200,000/5,000 = 40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전환권을 행사할 지 말지는 투자자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투자처가 있거나 자금이 필요하다면 전환권 행사없이 만기까지 기다렸다가 약속된 원금과 이자를 받으시면 되고, 만약 발행기업의 미래가 유망하거나 적극적인 배당정책 등 주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되시면 만기 1~2개월 전에 전환권을 신청하셔서 주식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3. 소득공제 신청가능

끝으로 이번 펀딩에 참여하신 투자자분들은 소득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조세특례제한법 제16조의 1항 6호에 따르면 투자자가 벤처기업의 지분증권(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포함)에 투자하는 경우 소득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투자금액 3천만 원 이하는 투자금액 전액만큼을,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는 100분의 70만큼, 5천만 원 초과분은 100분의 30만큼 소득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3년 동안 해당 증권을 보유하고 계셔야 해요. 만약 조기상환을 청구하여 만기도래 이전에 상환을 받으셨거나 다른 투자자와 증권을 거래하였을 경우,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이미 소득공제를 받은 경우 공제받은 금액에 해당하는 세액을 다시 지불하셔야 합니다.

소득공제를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투자하신 기업에 [투자확인서]를 신청하시면, 해당 기업이 신청하신 분들을 일괄하여 지방 중소벤처기업청에 증명서 발급을 신청합니다. 이후 발급받은 투자확인서를 투자자들에게 교부하고, 투자자는 이를 다시 원천징수 의무자(소속직장 혹은 세무서)로 제출하기만 하면 끝!

소득공제 혜택을 잘 활용하면, 소득액에 따라서 채권 이자보다도 더 큰 수익을 얻으실 수 있으니 꼭 기억하세요.

 

 
이번 증권 투자를 정리해보면

①소득공제 혜택과 함께 3년 후에 5% 복리로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도 있고, 
②소득공제 혜택과 함께 3년 후 친환경식품의 보통주식을 유리한 조건에 받거나, 
③소득공제 혜택은 포기하더라도 1년 혹은 2년 후 연 복리 5%로 계산된 원금과 이자로 상환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발행하는 증권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셨을까요투자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댓글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