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AFTER STORY

펀딩 이후, 프로젝트와 리워드에 대한 후기를 소개합니다.

After Story (60)

  1 2 3 4 5   
가족창작극 극단민들레 <와, 공룡이다>
등록일
2019-02-28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펀딩 그 후, After Story]
오마이컴퍼니를 통해 진행된 프로젝트의
비하인드 스토리 및 후기를 공유하는 코너입니다.


2018년 11월, 극단민들레는 <와, 공룡이다!>라는 연극 제작을 위해 오마이컴퍼니에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여 모집에 성공! 성황리 1~2월 공연을 마친 극단민들레에 오마이컴퍼니가 찾아갔습니다.

 

 

극단민들레 중심에는 아이들이 있어요

 

(주)극단민들레는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전통을 기반으로 하는 어린이 공연을 제작하여 꾸준하게 활동하고 있어요. 공연장에 머무르지 않고 학교나 도서관같이 관객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 누구나 쉽게 공연을 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특징이죠. 그 중심엔 항상 아이들이 있고요.

극단민들레의 대표작으로는 <마당을 나온 암탉>, <똥벼락>등의 창작극이 있으며, '찾아가는 공연', '베이비드라마'와 같이 재미와 의미가 담긴 공연을 통해 아이들과 만나오고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공연자금 모집에 성공한 <와, 공룡이다>는 극단민들레의 2019년 야심작입니다.


<와, 공룡이다>는 3세~6세 아이들이 공연을 보러 왔을 때부터 나갈 때까지 일련의 과정을 세세하게 신경 쓴 공연이에요. 포토존부터 프로그램북, 공연 중의 여러 체험까지. 공연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아이들이 직접 함께할 수 있는 '참여형 공연'인거죠. 실제로 공연할 때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요.

 
 
 
 

크라우드펀딩은 의미 있는 시도였어요 

저희가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한 이유는 두 가지가 있어요. 첫째는 실제 공연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함이고, 둘째는 저희와 같은 공연예술계에 착한 투자,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사례를 만들어보기 위함이었어요. 사실 현재 공연예술 쪽에서 지원금 없이 공연을 기획한다는건 굉장히 힘들어요. 너무나 열악한 수익구조 안에서 모두가 힘들게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현실이거든요. 크라우드펀딩이라는 시도를 통해 자금 마련이 가능하다면 의미가 있겠다고 생각했고, 결과적으로 펀딩 받은 비용을 이용하여 <와, 공룡이다>를 성공적으로 공연할 수 있었어요. 지원사업과는 다른 경로를 통해 목돈을 마련할 수 있었다는 면에서 의미 있는 시도였다고 생각합니다.(웃음)

 

 

돈만 생각한다면 못하는 활동들이죠

극단민들레는 36개월 이하의 어린아이들을 위한 공연 '베이비드라마'부터 학교로 직접 찾아가 공연하는 '스쿨씨어터', '청소년 공연예술축제' 등 예술집단으로써 다양한 사회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베이비드라마'는 다양한 소리와 촉감 등을 이용하여 아기들의 감각을 열어주는 공연이에요. '스쿨시어터'는 공연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없는 환경에 있는 아이들도 차별 없이 공연이라는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저희가 직접 학교에 찾아가 공연하는 활동이죠. 사실 이러한 공연활동들은 돈만 생각한다면 절대 할 수 없어요. 공연예술은 사회공헌을 전제로 하는 공공사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수익은 없지만 해나가고 있는 거예요. 의미가 있는 활동들이니까요.

 

 

펀딩은 정말 필요한 역할이 되었어요

사실 크라우드펀딩을 포함해서 채권에 대한 인식이 전혀 없었어요. 오히려 투자받은 돈에 이자까지 붙여서 상환해야 한다는 사실에 부담이 있었죠. 현재 공연예술 분야는 수익을 내기가 너무 힘든 구조라 그 부담이 더했던 거고요. 그래서 정말 꼭 필요한 최소비용만 투자금에서 사용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말씀드렸듯이 극단민들레에게 큰 의미가 있는 자금이었고, 투자자분들께서 투자해주신 자금이 <와, 공룡이다>를 성공적으로 준비하고 공연하는 데 정말 필요한 역할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또한 펀딩 성공 시에 구좌 당 사회적 약자 1명에게 무료 초대권을 제공하는 계획이었는데 약속대로 잘 이행되었어요. 서울특별시 사회복지관 협회와 함께 좌석 나눔을 진행했고, 137명의 문화 취약계층에게 무료티켓 나눔이 이뤄졌어요. 가족단위로 오시고 그랬는데, 모두 즐겁게 관람해주셔서 감사했죠.

 

 

2019년, 일정 이미 꽉꽉 차있어요!

저희 극단민들레의 해마다 가장 중요한 행사는 공연예술축제예요. 올해로 11회 째이고 화성의 민들레 연극 마을에서 개최하는데, 올해는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3박 4일간 진행됩니다. 벌써 예약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아시아 예술인들이 모여서 공연도 하고, 마을사람들 다 함께 즐기는 예술축제 인거죠. 또 내년에는 '마당을 나온 암탉'이 20주년이 되는 해여서 기념공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연하고 있는 <와, 공룡이다>를 포함하여 찾아가는 공연들도 꾸준히 해나갈 예정이고요. 벌써 2019년 일정이 꽉 차있어요(웃음).

 

 

 

믿고 투자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앞으로도 필요하다면 자연스레 크라우드펀딩에 문을 두드리게 될 것 같아요. 일단 마당을 나온 암탉 20주년 공연도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올해 안에 앵콜펀딩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자분들께 극단민들레의 작품을 믿고 투자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말씀 꼭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곧 상환일이 다가오는 시점인데, 믿고 투자해주신 만큼 문제없이 상환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공연된 <와, 공룡이다>는 모두 성황리에 마무리되었고, 공룡을 좋아하는 어린아이들이라는 대상이 명확해서 그런지 반응이 정말 좋았어요. 덕분에 포스코(POSCO)와 재연계약도 성사되어서 2월 말에 공연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공연예술을 통해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과 꿈을 돕고, 더 따뜻한 사회를 위해 달리는 극단민들레, 오마이컴퍼니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댓글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