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견 알리기 프로젝트 같이 택견 캐릭터 만들기
안녕하세요. 이번 2016 사회적기업 크라우드펀딩대회를 통해 인사드립니다. 반갑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이렇게 크라우드펀딩대회를 통해서 인사드리게 되어 큰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크라우드펀딩대회를 통해 함께하는 이크택견을 소개해주세요.
이크택견은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전통무예인 택견이 사라져가는 것이 너무 안타까워 청년들이 하던 일을 모두 그만두고 택견을 알리는 일에 뛰어들고자 설립한 기업입니다.
이크택견은 2016년 경기도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되었고, 우리은행 “we-star 스타 사회적기업가”로도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2015년 한국대표 공연팀으로 선정되어 세이셸 공화국 “빅토리아 카니발” 개막공연에 초청되어 전통무예 택견을 선보였으며 2016년 “한,불 수교 130주년 기념 공연팀으로 선정되어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 독일 베를린, 하노버 등 유럽 순회공연을 통해 택견을 전세계에 알렸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각종 지역축제는 물론 택견 최초로 택견축제를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SBS "스타킹”, SBS “오!마이베이비”, KBSjoy “한끼의 품격”, MTV “한국의 보물”, 아리랑TV "Project K-Culture ELITE",KBS1 “청년 대한민국 꿈꾸라 도전하라 우승”, MBC “세바퀴”, KBS 8시뉴스, SBS 9시뉴스, MBC 뉴스데스크에 이크택견의 공연모습이 보도되는 등 다양한 방송활동을 통해 택견을 알렸습니다.
이크택견의 목표는 전통문화의 경쟁력을 높이고 전세계에 택견을 알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10년의 기간동안 1만여개의 문화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세상을 살기 좋고 배려하는 마음이 넘치는 곳으로 만들어 갈 것이고, 행복한 일자리를 창출해 나갈 것입니다.
택견 알리기 프로젝트 같이 택견 캐릭터 만들기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택견은 우리나라에서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중요무형문화재 제76호로 지정, 전 세계적으로는 세계 모든 무술중 처음으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가치를 인정받았음에도 현재 택견인구수는 점차 줄어들었으며,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이크택견은 택견을 소재로한 공연, 교육, 축제, 세계 택견세미나 등 다양한 도전과 활동으로 택견을 알리고 있습니다. 늘 다양한 도전으로 택견을 알리고 있으나, 5명뿐인 청년들의 열정과 도전만으로는 조금 미비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처음부터 늘 해보고자 시도해왔던 택견캐릭터를 제작, 개발하여 홍보수단을 다양하게 할 예정입니다. 남녀노소는 물론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택견 캐릭터를 통해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질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택견은 앞서 말했듯이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전해 내려오는데요. 이는 2000년동안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중간에 사라지지 않고 유지되어 온 것입니다. (일제강점기에 민족문화말살정책으로 사라질뻔한 위기에서도 택견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명맥을 유지해왔습니다.) 그렇지만 현대에 와서 긴역사를 가진 택견이 무관심으로 인해 사라진다면, 얼마나 큰 문화적 손실일까요?
크라우드펀딩대회는 총8개의 프로젝트 분야로 진행이 되고있습니다.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 분야는 무엇이며, 해당 프로젝트 분야에서 다루고 있는 사회적인 이슈는 무엇인지요?
이크택견이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 분야는 문화예술,컨텐츠 부문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전통문화 심폐소생술 프로젝트입니다.
지금 대한민국에서는 전통문화가 점차 사회에서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한글이 줄임말 등으로 파괴가 되는가 하면 한국의 특색을 갖춘 건물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전통문화는 지루하고, 재미없고, 고리타분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을 지켜나가는 사람들의 생계가 어려워 지면서 사람들의 무관심속에 유네스코에 등재된 매사냥, 택견 등은 명맥이 끊길 위험에 까지 처해 있다고 뉴스에 보도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요즘 학교폭력과 아이들의 정서문제가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택견은 무술이면서도 상대를 배려하는 상생공영의 정신을 가진 무예로 상대방을 다치지 않도록 자신의 힘을 조절하는 법을 먼저 배우는 무예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택견을 수련함으로써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배우고 습관을 들일 수 있으므로 택견 캐릭터를 통해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면서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과 상생공영의 정신을 알려줌으로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향후 크라우드펀딩대회를 통해 모여진 투자금은 어떻게 사용 될 예정인지요?
저희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여진 투자금으로 택견 캐릭터 제작에 바로 들어갈 예정입니다.
현재 태권도를 소재로한 만화, 게임, 웹툰, 캐릭터 등은 많이 나온 상태이지만 택견을 소재로한 택견 캐릭터는 전무후무한 상태입니다. 이에 투자금을 사용하여 택견 캐릭터 공모전을 실시하여 다양한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양한 생각과 기발한 아이디어 속에서 택견 캐릭터가 개발될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이 캐릭터를 이용하여 캐릭터 산업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꿈과 열정이 있으나 도전할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할 때 큰 힘이 되고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꿈이 나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라면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하는 것이야 말로 우리 대한민국 사회가 더 살기 좋은 사회로 변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5명의 청년, 이크택견이 좀 더 힘을 얻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