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를 잃은 폐국악기의 화려한 부활이 시작된다"



세계를 향해 우리국악의 아름다움을 전달하는 <전통연희단 잔치마당> 을 오마이컴퍼니가 만났습니다.

 







서광일 대표님, 신희숙 팀장님 안녕하세요^^ 지난 2015 사회적기업 크라우드펀딩 대회 이후 이렇게 또 인사드리게 되었네요.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LCP 펀딩대회를 통해 오마이컴퍼니와 또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전통연희단 잔치마당>에 대해서 아직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는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으로 통연희에 대한 교육과 국/내외 공연 등의 다양한 문화서비스로 우리 민족과 음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활동하고 있는 단체입니다.1992년 창단되어 전문예술단체로 지정되었습니다. 오랜 전통을 이어온만큼 한국의전통연희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웰메이드(well-made)공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전통연희 문화상품화를 위한 콘텐츠 개발 및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에게 전통연희에 대한 교육과 공연 등의 다양한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전통연희의 대중화와 세계화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통연희단 잔치마당>, 그 이름에 담겨진 뜻이 있나요?  

잔치마당은 가장 한국적인 것으로 가장 세계적인 것을 만드는 소울 플랫폼(Soul platform) 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잔치마당이 공연하는 곳은 어디든지 잔치가 되고 무대가 마당이 되어 연희자와 관객이 함께 어울리는 축제가 됩니다.전통연희를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새로운 소재를 발굴하여 국내외 어느 곳에서든 한국 전통연희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려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전통풍물가락을 중심으로 한 풍물놀이, 사물놀이, 설장고놀이, 진도 북놀이, 탈춤 등 전통연희공연과 서양의 Rock밴드, 전자 바이올린, b-boy와의 협연 등 창작 연희공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잔치마당>은 지난 사회적기업 크라우드펀딩대회때 성공적인 모집과 함께 시민투자오디션에서도 대상을 수상하였지요?

<아리랑국가대표 프로젝트>를 통해 인사를 드렸는데 지인분들의 많은 도움을 비롯하여 대중분들의 응원에 힘입어 성공적으로 잘 마쳤습니다. 홍보 및 모든 부분에서 처음 생각한것보다 많은 어려움도 있었지요. 하지만 대회기간동안 팀원 모두 열심히 해주어서 좋은 결과가 따라 온 것 같습니다.   


* 잔치마당의 아리랑 국가대표 프로젝트 다시보기>> http://bit.ly/1Gv0ep0 


아닙니다. 대회기간동안 노력한 과정이 결과로 잘 나타난 것 같습니다. 사회적기업 펀딩대회을 마친 후부터 지금까지는 어떻게 지내셨나요?

미국 LA 광복70주년 "춤.소리.파동" 공연과 샌디에고 한국문화축제를 포함한 국내외 공연일정을 진행하고 있고 이번에 진행하는 동그라미재단 로컬챌린지 프로젝트 2기 펀딩콘테스트 준비 및 향후 진행될 인도네시아 공연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오마이컴퍼니 블로그에서 펀딩 그후 란을 통해 펀딩마감 후 활동사항을 대중들에게 전달드리고 있으니, 추후 해외일정이 마무리 되면 더 전달 부탁드리겠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활동상황은 추후에 자세한 소식 전해 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동그라미재단 로컬챌린지 프로젝트 펀딩 콘테스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 부탁드릴께요. 

진행하는 프로젝트는 온고작신 <폐국악기 리자인 프로젝트> 입니다. 온고작신은 ‘옛것’을 상징하는 폐품이 ‘새것’을 상징하는 예술작품으로 새로운 가치를 갖고 거듭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잔치마당에서는 찢어진 장구 및 북의 가죽, 깨진 꽹가리 등 닳고 못쓰게 된 폐 국악기를 리사이클 하여 새로운 창작물로 재탄생시키고자 합니다.  



* 온고작신 폐국악기 리자인 프로젝트 응원하기 클릭! >> http://bit.ly/1MZjgGA



폐국악기가 리사이클링 및 디자인을 통해 새롭게 태어나는 거군요. 온고작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프로젝트로 알리기는 처음이지만 그동안 잔치마당에서는 번 쓰고 버리는 풍물 소모품들을 미술을 전공한 예술인들의 손을 거쳐 새로운 형태의 예술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폐국악기 재생사업도 함께 진행해 왔습니다. 악기는 대부분 나무와 가죽, 금속으로 만들어져 특히 꽹과리, 징, 장구, 북 등 두드리는 악기의 수명이 짧지요. 그 점에서 착안하여 풍물을 상징하는 예술작품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새롭고 신개념 예술품을 창작한다는 점 이외에도 환경부분에 대한 고민과 시각예술인들(예술작가)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싶어 본격적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단지 국악을 알리고 공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그 폐국악기의 쓰임새까지 생각하시니 전통문화에 대한 대표님의 애정이 느껴집니다. 그럼 팀원분들 중에서 폐국악기의 리자인을 담당하는 작가분이 따로 계신건가요? 

저희 프로젝트 취지를 돕고자 하는 실력있는 작가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분들을 통해서 폐국악기가 화려하게 부활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상명대학교 디자인과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통해서도 만들어볼 예정이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한 모집금액은 상명대학교 디자인과 학생들의 재료비 및 활동비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단지 예술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용적인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하려 합니다. 



이번 프로젝트에 관해서 더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폐국악기 리자인 활동 및 학생작가 지원비 외에도 펀딩금액의 일부분은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이탈리아의 2016밀라노 디자인 페어에 온고작신의 작품을 출품할 수 있도록 활용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의 국악기로 만들어진 다양한 작품의 디자인과 색감을 전 세계인들에게 당당히 알리고자 합니다. 



공연활동 뿐 아니라 작품활동을 통해서도 우리나라의 멋을 알리고자 하는 <잔치마당>을 진심으로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로컬챌린지 펀딩대회가 끝난 뒤에는 인천지역 및 수도권에 있는 전통문화예술을 이끌어 가는 단체들을 위해서 오마이컴퍼니와 함께 특별한 크라우드펀딩대회 및 시민투자오디션을 진행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좋은생각이네요^^ 경쟁사회에 익숙한 우리나라에서는 기업간 함께 응원해주고 끌어주는 힘이 가장 부족한 요인으로 꼽히기도 하지요. 전통연희단 잔치마당에서 좋은 선례를 통해 우리 전통을 지키고 있는 주변 많은 단체들의 성장에 많은 힘이 되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상 전통연희단 잔치마당의 서광일대표, 신희숙팀장을 만나보았습니다. 
바쁜 와중에도 알찬 내용으로 인터뷰에 응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Support Your Dream

  OHMY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