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마이컴퍼니

회원 메뉴

AFTER STORY

펀딩 이후, 프로젝트와 리워드에 대한 후기를 소개합니다.

After Story (61)

  1 2 3 4 5   
보호종결아동과 함께 만드는 샐러드랑 <와로(WARO)>
등록일
2019-04-09
등록자
오마이컴퍼니

[펀딩 그 후, After Story]
오마이컴퍼니를 통해 진행된 프로젝트의
비하인드 스토리 및 후기를 공유하는 코너입니다.

 


만 18세가 되었다는 이유로 경제적 자립을 해야만 하는 보호종결아동들. 와로(WARO)는 이들과 함께하고자 지난 1월 샐러드랑 펀딩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요. 펀딩 그 후, After Story 지금 시작합니다!

 

보호종결아동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크라우드펀딩을 프로젝트를 통해 샐러드랑을 홍보하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보호종결아동과 함께하고 보호종결아동의 사회적 위치를 알려드리고 싶었어요. 저희 팀 와로(WARO) 외에도 보호종결아동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 및 분들이 계시지만 소셜 프랜차이즈로서 보호종결아동과 함께하는 형태는 와로(WARO)가 국내 1호라고 생각해요.

처음에는 청소년들이 여러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자신들의 꿈을 포기하게 되는 것을 보며 청소년에 대한 관심을 키워가고 있었어요. 와로(WARO) 팀 모두 사회복지학과 학생이고 사회 문제에 대해 주로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그러다가 청소년 중에서도 보호종결아동들이 사회로 나왔을 때 겪게 되는 문제를 우연히 보게 되었고, 이 친구들의 꿈과 경제적 자립을 이루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되었어요.
샐러드랑 펀딩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펀딩 그 후, 리워드 배송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펀딩 목표금액의 200%를 달성하면서 100개가 넘는 샐러드를 준비하게 되었는데요. 참여해 주신 분들께 최대한 신선한 샐러드를 드리기 위해 샐러드 재료부터 아이스팩, 스티로폼 박스를 한가득 구입해서 준비했어요. 그러다 보니 샐러드를 만드는 과정에서 공간이 조금 부족했었던 것 같아요. 그러한 상황에서도 보틀을 깨끗이 준비하고, 샐러드 믹스와 메인 재료를 하나하나 넣어 예쁘게 포장했어요. 택배로 보낼 때에도 예쁘게 전달되기만을 빌었던 것 같아요.  

리워드를 받으신 분들 중 몇 분이 사진을 찍어서 보내주셨어요. 그리고 '잘 받았다', '생각했던 것보다 더 예쁘다', '하는 일 잘 되었으면 좋겠다'와 같은 말씀을 해주셨어요. 그렇지만 가장 좋았던 말은 '맛있다', '신선하다' 였던 것 같아요.

 

펀딩을 홍보하기 위해 어떤 할동들을 하셨나요?

먼저 주변 분들에게 카카오톡으로 알리고, 온라인으로는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내용을 알리는 활동을 했어요. 그리고 오마이컴퍼니 메인 화면에도 샐러드랑 프로젝트가 올라와서 홍보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와로(WARO)의 소식은 앞으로도 네이버 블로그'와로의 샐러드랑'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으니 많이 사랑해주세요!
와로(WARO) 블로그 바로가기

이렇게 펀딩을 진행했을 때 얻은 가장 큰 효과는 펀딩을 통해 샐러드에 대해 수요가 있다는 확신을 얻었다는 점이에요. 또 많은 분들이 보호종결아동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계시다는 것도 알 수 있었어요. 펀딩 프로젝트에 관심을 주신 분들은 다시 생각해보면 그만큼 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펀딩 프로젝트를 발판삼아 진주에서 오프라인 매장 오픈을 준비하고 있는 것도 효과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펀딩을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참여자 분들께 리워드를 배송할 때 우체국 택배를 이용했는데요, 오후 5시까지 보내야 당일 배송을 해준다는 사실을 샐러드를 만들어 보내는 날 알았어요. 아침 일찍부터 준비하고 포장을 했는데도 시간이 부족해 다 끝내고 보니 4시 30분즘 되었던 것 같아요. 시간을 보고 얼른 챙겨서 우체국으로 가 송장에 받으시는 분들을 다 적고 겨우 5시에 맞춰 발송을 끝냈던 것이 기억이 나네요. 겨울이었는데도 땀이 뻘뻘 날 정도로 했으니 공포영화보다 더 상황이 긴박하게 흘러가 기억 속에 진하게 남아 있어요.

 

오프라인 매장 소식을 전해주세요

진주 하대동에서 샐러드랑 본점을 준비하고 있어요. 인테리어부터 기자재까지 다 들어왔고, 지속적으로 드레싱과 샐러드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요. 본점은 배달로 운영되고, 4월 30일에 오픈될 예정이에요. 

그리고 올 하반기에는 가맹 1호점을 준비하고, 10월에 예비사회적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본점이 어느 정도 안정이 되면 보호종결아동을 고용해서 운영하려고 합니다. 저희가 보호종결아동을 대상으로 창업을 통한 성장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는데요교육하고 현장실습을 통해 스스로 창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달기

댓글